집에서 하는 작은 로스팅 키트

홈로스팅|2019. 12. 1. 23:34
728x90

소량으로 간단하게 로스팅을 해보고 싶다.

지난 시간에 집에서 로스팅할 수 있는 로스터 중에서 '보카보카'라는 전기로스터 제품을 소개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집에서 로스팅을 할 수 있는 로스터 중에서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로스터기를 소개해보겠습니다.

같은 생두라 하더라도 로스팅을 전기로 하는 것과 가스로 하는 것은 분명 결과물의 차이가 있습니다.

겉으로는 로스팅 결과물이 비슷해 보일지는 몰라도 막상 커피를 추출하면 미세한 맛의 차이가 납니다.

쉽게 비교하자면 같은 고기를 구워 먹는데 전기를 사용하는 인덕션으로 굽는 것과

가스버너를 이용하는 것과 숯불을 이용해서 굽게 되면 맛이 확연히 달라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전기 로스터기의 간편함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스 로스터로 로스팅을 했을 때의 풍미나 맛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 동영상은 일본에서 홈 로스팅으로 많이 사용하는 미니 로스터기 키트입니다.

 

[ 출처 : youtube - 긴의로그하우스생활 님 ]

 

가격 이상으로 기대를 하지는 말고, 마음 편히 가지시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위 제품은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로스팅 후 세척도 용이하며, 로스팅되어 가는 생두의 변화를

시각과 청각, 후각으로 다 느껴볼 수 있는 교보재라 할 수 있는 로스터기입니다.

단점이라면 집안에서 로스팅을 하게 되면 많은 연기와 채프가 날리게 되는데

저처럼 베란다에서 문을 닫고 하시거나 야외에서 로스팅을 하시면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불을 사용한다는 전제조건으로 야외에서는 일정한 로스팅이 되기 어려우며

주변 온도나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으니 베란다가 오히려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가스레인지에서 로스팅을 하시되 주방 환풍기 레인지후드를 작동시켜서 하시는 분도 계시고,

건담 프라모델을 만드시는 분들은 자체적으로 흡입기를 만들어서 바로 집 밖으로 연기를 배출시키기도 합니다.

어찌 되었든 로스팅할 때에 발생되는 연기와 채프 문제는 각자 알아서 해결하도록 하고,

이 가스 로스터기와 비슷한 종류의 로스터기는 가스불을 직접적으로 닿기도 하므로

전체적으로 균일한 로스팅을 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에티오피아 같은 약중배전을 하는 커피 같은 경우에는 결과물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고,

일본에서처럼 유독 강배전을 선호하는 로스터들에게는 강배전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위 동영상은 일본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마지막 결과물을 보시면 엄청 강배전으로 볶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아쉽게도 일본에서만 판매를 하고 있는 듯싶습니다.

판매자분이 해외로는 판매를 안 하시는 것 같아서 실제로 한국에서 구입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비슷한 제품을 찾아보았습니다.

 

 

[ 출처 - Aliexpress ]

연습용으로 재미로 즐기는 용도로 사용하길 권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찾았는데 일본에서 판매하는 제품보다

더 간단해 보이고, 카피 제품 같은 느낌도 들지만 가격이 $40 정도 하기에 나쁘진 않은 거 같습니다.

이 제품은 알코올 램프를 사용하는 듯 싶은데 실제로 구입하신 분들은

알코올램프의 화력이 약해서 가스버너로 바꿔서 사용하신다고 합니다.

그리고 로스팅이 끝나고 원두를 배출할 때에 나사를 풀러야 하는 번거로움으로 배출시간도 길어집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연습용으로 로스팅 테스트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가급적이면 가격은 좀 더 높지만 조금 더 편하고, 결과물 나은 로스터기를 추천합니다.

가정용 로스터기를 구입하시겠다면 전기모터가 달리고, 로스팅 전후로 생두 투입과 배출이 용이한 제품을 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