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핑기를 이용한 질소커피(니크로 커피 만들기)

다양한 음료 도구|2020. 4. 29. 16:08
728x90

 

 

안녕하세요.

'지티에치'입니다.


오랜만에 <다양한 커피 기구> 

카테고리에 포스팅을 하네요.


이번에 소개드릴 커피 기구는

<휘핑기> 입니다.


보통 휘핑기라고 하면 그 이름에서처럼

음료 위에 생크림을 올리는 기구로 많이 사용하고 있지요.





하지만 휘핑기는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휘핑기를 이용하여

니트로 커피(질소커피)를 만들어 보려 합니다.


▶ 니트로 커피(질소커피)란?

차가운 콜드브루 커피에 고압의 질소를 주입하여

생맥주처럼 풍부한 거품을 만들어 내는 커피입니다.

질소와 액체가 만나면 서징(surging)효과가 일어나면서

곱고 풍부한 거품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거품은 부드러운 목넘김 느낌을 주며,

산화방지 효과로 커피 본연의 맛을 오랫동안

즐길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준비물로는 휘핑기, 질소가스, 더치커피가 필요합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질소가스가 필요한데....

아래 N2O 같은 아산화질소는 휘핑크림에 사용하는

질소 가스인데...이것으로도 니트로커피를 만들수 있지만

약간 끈적이는 느낌이 좀 있습니다.





가장 좋은것은 N2 질소 가스인데

N2로 사용할 경우에는 부드럽고 풍부한 거품과 

끈적이지 않아 가장 적합한 질소 가스입니다.





하지만 집에 있는 것은...CO2 입니다...

이산화탄소이지요...

CO2로는 탄산수를 만들때 사용하는데

일단 이거라도 써봐야죠~





개봉을 해보았습니다.

총알과 비슷한 모양의 캡슐이 나오네요.





예전에 만들어 놓은 더치커피 원액입니다.

이 원액을 전부 다 사용할 겁니다.





먼저 휘핑기에 더치커피 원액을 부어주고,



원액이라 진하므로, 물을 넣어 희석해 줄겁니다.

휘핑기 용량이 500ml 이므로 그 이상은 넣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제 휘핑기를 결합하고




질소가스를 가스홀더에 넣어줍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넣어주셔야 하니 꼭 체크!





가스홀더를 휘핑기 헤드에 결합해 줍니다.





이때 가스가 새어나오지 않게 

재빠르게 결합을 해주는데 

아래 사진처럼 휘핑기를 뒤집은 채로

결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뒤집은 채로 수차례 위아래로 흔들어 줍니다.





이제 얼음잔에 질소커피를 추출해 줍니다.




추출영상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풍부한 거품과 함께 커피가 추출이 되었습니다만....




역시 N2 또는 N2O 가스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커피가 추출되지는 않았습니다.




한잔 분량이 더 남아서 다시 또 추출해 봅니다.

남은 건 다 써야지요?





드링킹자에 담아 본 니트로...커....

아니아니....이산화탄소 커피입니다...

아놔....




거품 하나는 끝내주네요.

하지만 제가 원하는 니트로커피가 아니기에...

이번엔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커피맛은.....

탄산수와 섞은 커피라는 느낌이 드네요..

여기에 시럽이라도 넣어서 마시면 조금 나을듯 싶습니다.




다음에는 N2 가스를 구입해서 제대로 해봐야겠습니다.

CO2는 탄산수 제조용으로 만들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요즘은 편리한 니트로 커피들도 판매를 하더군요.

편하게 구입해서 드시는 것도 좋을듯 싶네요.


아임카페 콜드브루 니트로샷 니트로커피 선물세트



그나저나....

올해까지만 휘핑가스를 판매하고 내년부터는 금지가 된다고 하는데...

어떤 인간들이 이 휘핑가스를 마시고 환각에 

빠지는 짓들을 해서 판매금지 처분이 되었다네요.


언제나 그렇듯 새로운 문제가 생기면

그 해결방법이 나오겠지요.

그리고 그 해결방법에 따른 또 다른 문제가 

발생될 것이고....

그렇게 악순환이 되네요.


옛날에도 부탄가스를 마시던 비행청소년들이

있어서 문제였는데 지금도 부탄가스는

판매하고 있잖아요?


휘핑가스도 어찌저찌 판매를 하겠지요~


오늘도 제 블로그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좋아요와 구독은 사랑이더래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